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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이야기

[경기 용인시 기흥구] GTX-A 구성역 개통에 따른 아파트 가격변동(블루밍구성더센트럴)

by 낙월도다람쥐 2025. 2. 11.

본 포스팅은 개인적인 용도로 정리한 자료입니다.

무단불펌을 금하며, 의견 및 비판은 감사히 받겠습니다.


 

GTX-A 개요

 

GTX-A는 수도권 서북부인 경기도 파주, 고양, 서울을 거쳐 수도권 남동부인 성남, 용인, 동탄을 곡선으로 잇는 노선이다.

 

GTX-는 서울접근성을 높이기 위하여 만들어진 고속철도 노선으로, 서울에 직장을 둔 많은 시민들이 수도권에 거주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감안하여 서울의 주요 업무지구인 서울역과 강남인 삼성을 지나도록 설계되었다.

 

현재는 파주부터 서울역까지, 그리고 수서역에서 동탄역까지 부분 개통 되었다. 본래 서울역을 지나 삼성역, 수서역으로 연결되어야 하지만, 삼성역 공사가 지연되고 있어 현재는 구간별로 나뉘어 개통된 것이다.

 

그 중 용인에 위치한 GTX-A 구성역 사업 추진경과는 다음과 같다.

2015년 3월 기본계획 고시
2017년 3월 실시계획 승인

2018년 10월 공사 발주

2024년 6월 개통

 

부분개통한 GTX-A 노선


구성역 인근

 

GTX-A 노선에서도 구성역은 용인시 기흥구에 위치하고 있으며, 남쪽 종점인 동탄역에서 한정거장만 위로 이동하면 된다.

 

 

 

구성역은 GTX-A와 수인분당선으로 이루어져있는데, 수인분당선은 아래와 같이 인천역을 출발하여 안산, 수원을 거쳐 성남, 강남으로 연결된 노선으로, 마치 수도권 제1순환 고속도로가 연상되는 모습이다.

 

구성역에서 수인분당선을 타고 수원이나 인천으로 가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테니, 사실상 분당이나 강남으로 이동하는 노선으로 GTX-A와 비슷한 기능을 하는 노선으로 보면 될 것 같다. 다만, 강남으로의 이동을 완행으로 하느냐, 고속으로 하느냐의 차이가 아닐까 싶다.


블루밍구성더센트럴

 

 

단지 개요

유   형 : 아파트
소재지 : 경기 용인시 기흥구 마북동 524-8
단지명 : 블루밍구성더센트럴 아파트
세대수 : 1,576세대
용적률 : 222%
건폐율 : 21%
준   공 : 2000년 9월
매매가 : 7억(84타입/2025.02)
전세가 : 3억 8천(84타입/2025.02 )

 

가격변동

 

구성역 바로 앞에 위치한 블루밍구성더센트럴은 1,576세대의 대단지 아파트이다.

 

단지 바로 앞에 마북초등학교, 구성 중고등학교가 있기어 자녀가 있는 부모들이 실거주하기에 좋아 보인다.

특히 구성중학교는 용인시 기흥구 내에서도 학업성취도가 상위권에 속하고, 구성고등학교는 중간정도에 위치한다.

 

분당과 강남으로 이어지는 수인분당선, 그리고 강남까지 고속으로 이동할 수 있는 GTX-A 노선이 단지 바로 앞에 있고, 차량으로 10분이면 경부고속도로와 분당-수서간 도시고속화도로를 바로 탈 수 있어 교통측면에서도 아주 좋은 위치에 자리잡고 있다.

 

그렇다면 GTX-A가 개통하고 6개월 정도가 흐른 지금은 어떨까?

 

 

일단 GTX-A 사업이 확정된 17년 3월을 전후하여 가격이 조금씩 상승이 이루어지기 시작했고, 착공에 들어간 18년 10월부터는 본격적인 상승이 이루어졌다.

 

전국의 부동산이 과열되었던 2020년~2022년 정도를 제외하더라도 꾸준히 우상향하며 3억 5천만원 정도였던 집값이 현재는 7억원 선으로 거래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즉, 계획발표시부터 상승을 시작하여 착공시에 가장 많은 상승을, 그리고 개통시에는 그 가격이 유지되는 모양새다.지난번 서해선도 그렇지만 철도망의 개통시점보다는 계획발표시와 착공시에 많은 상승을 이뤄내는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용인시 기흥구는 25년도에 다른 아파트 공급도 예정되어 있지만, 구성역에서는 거리가 조금 있고, 26년 이후에는 적정수요보다 밑도는 공급만 예정되어 있기에 앞으로 아파트 가격이 떨어질 일은 없지 않을까 싶다.

 


 

 

그렇다면 GTX-A가 아니라 수인분당선 개통시에는 어땠을까?

 

2005년 10월 사업실시계획 승인
2011년 12월 개통

 

마찬가지로 사업실시계획이 승인된 직후 급격한 상승을 이루었다가 조정을 받았다. 그러나 개통시에는 이렇다할 변화 없이 조정이 개속되었다.

 

그 당시에 수인분당선 외 다른 영향이 있었는지까지 찾아보진 못했기만, 철도로 인한 호재는 크게 세 단계가 있다는 것, 그리고 개통시보다는 실시계획이 승인된 시점과 착공시에 가장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이 유의미한 정보인 것 같다.

 

물론 아파트 가격은 철도 하나만 영향을 미치는게 아니라, 복합적인만큼 달리봐야 하겠지만 말이다.